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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하지정맥류 수술 후 관리 - 모든것!! 어떻게 해야하나요?!
글쓴이 참하지외과
날짜 2015-03-04 [17:18] count : 678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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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지정맥류 수술 후 관리 - 어떻게 해야하나요?




오늘은 하지정맥류 수술 후 관리에 대해서 전반적인 사항을 알려드리겠습니다





며칠이나 쉬어야하나요? 언제부터 일상생활이 가능하나요?


그날도 걷는데는 지장이 없으며 다음날이 되면 간단한 외출이나 가벼운 활동은 하실 수 있습니다. 그리고 의자에 앉아있는 사무직이라면 수술하고 다음날부터도 근무가 가능하지만, 많이 서서 일을 하시거나/계단을 많이 왔다갔다해야하거나/무거운 것을 많이 들어야하는 직업이라면 하루,이틀정도는 더 쉬어주는 것이 좋습니다.






샤워는 언제부터 가능한가요?


수술받은 병원마다 다소 차이는 있지만 보통은 1-2일 뒤부터 샤워가 가능합니다. 저희 병원 같은 경우에는 다음날부터 샤워가 가능합니다.





목욕탕은 언제부터 가능한가요?


물에 들어가는 것은 좀더 시간이 필요합니다. 보통 넉넉잡아 1달이라고 설명드리고 있는데 수영, 목욕탕 같은 경우에 짧게 들어갔다 나오는 것은 1-2주뒤라도 상관없지만 20-30분 이상 들어가는 것은 좀더 시간이 지난 3-4주는 지나고나서 들어가시길 바랍니다. 상처 회복이 더딘 분들이라면 상처가 물에 들어가서 벌어질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때미는 것은 언제부터 가능한가요?


적어도 최소한 1달 정도는 지난 후에 하기 바라며 넉넉잡아 2-3달 정도되고 난뒤 하시기 바랍니다. 강하게 피부를 밀다보면 방금 회복된 상처부위가 다시 벌어지거나 자극이 되어서 염증이 생길 수 있습니다





운동은 언제부터 해도 되나요?


본인이 할 수 있을때 부터 하면 됩니다. 가벼운 걷기나 산보는 1-2일 뒤에라도 본인이 할 수 있으면 해도 되고 스트레칭, 요가, 가벼운 하체 운동의 경우 개인마다 차이가 있지만 대략 2-3주정도 지나시면 가능합니다. 격렬한 달리기, 축구, 웨이트트레이닝 같은 운동 역시 개인마다 차이가 있지만 1달정도 지나시면 대부분은 가능합니다.

다만, 운동의 강도를 처음부터 세게 하지 마시고 조금씩 올려가면서 다리에 무리가 가지는 않는지 확인하면서 강도를 조절하시기 바랍니다~





술은 언제부터 마셔도 되나요?


모든 수술 후에 음주는 피해야 합니다. 이유는 상처가 회복되고 조직이 회복되는데 알코올은 치명적인 악영향을 주기 때문입니다. 상처가 완벽히 아물고 좋아진 후에 음주하기 바라며 대략적으로 1달이라고 설명을 드립니다.





담배는 괜찮나요?


술보다는 영향이 좀 적긴 하지만, 담배의 경우도 상처 치유에 악영향을 주기 때문에 회복을 더디게 하거나 염증이 생길 수 있습니다. 마찬가지로 회복이 다 완료된 뒤에 흡연을 재개하시길 권합니다





많이 걸어도 되나요?


1-3주 가량이 지나고 회복이 어느 정도 되었다고 판단되면 걸어도 괜찮습니다. 다만 회복중에는 피로도나 통증이 좀더 빨리 올 수 있으니 어쩔 수 없이 많이 걸으셔야 한다면 압박스타킹을 착용하시길 권합니다.





어떤 운동이 좋나요?


사실 장시간 많이 서서 하는 운동 (등산, 마라톤 등)은 하지정맥류에 부정적인 영향을 끼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이왕이면 수영이나 자전거 같은 서 있는 시간이 적은 운동을 권해드립니다.





음식은 상관없나요?


아무 음식이나 먹어도 괜찮습니다. 당일부터 커피, 고기 다 상관없습니다.





잘때를 다리를 꼭 올려놓고 자야하나요?


회복기간중에는 가급적 다리를 올려놓고 주무시면 수술 후 생기는 하체의 부종이나 통증 등이 좀더 빨리 경감되는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스타킹은 언제까지 신어야하나요?


병원마다 차이는 있지만 저희는 기본적으로는 최소 1달이라고 말씀을 드립니다. 다만 추가적인 혈관경화요법(주사요법)이 필요할 경우라면 혈관경화요법을 시행하는 기간동안에는 좀더 신어주는 것이 좋습니다.





스타킹은 하루종일 신어야하나요?


낮에 활동할때(서있는 시간)는 신고 밤에 잘때(누워있는 시간)는 벗습니다. 잘때도 신을 경우 자칫 다리가 눌려서 혈액순환에 더 악영향을 끼칠 수도 있습니다.






운동은 하는 것이 좋은가요? 안하는 것이 좋은가요?


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 어떠한 운동도 다 좋습니다. 결국에 하체의 혈액순환에 도움이 되기 때문입니다.

다만 등산이나 마라톤 같이 몇시간씩 서서하는 운동보다는 1시간 내외 짧은 시간동안 뛰거나 빨리 걷는 운동을 하거나 수영, 자전거 같은 운동이 추천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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